여러분 모두 잠은 잘 잤나요? 새벽까지 핸드폰을 붙들고 있거나, 의미 없이 홈쇼핑 채널을 돌려가며 시간을 죽이고 계시진 않으세요? 모두가 잠든 밤 나홀로 외로운 밤을 지샌다는 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닐텐데요. 삶의 활기를 더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게 바로 '잠'입니다. 잠을 제때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하루 종일 무기력하고 우울한 상태가 지속될 수 있고, 신경이 예민해져서 잦은 짜증과 신경질을 동반할 수도 있죠. 혹시 내가, 아니면 우리 엄마가, 나의 아내가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글에 집중해 주세요!
중년 여성들의 불면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며 나타나는 갱년기 대표 증상 중 하나인데요. 하루라도 빨리 여성호르몬 관리를 해주지 않는다면 불면증은 물론 안면홍조, 근육통, 질건조 등 다양한 갱년기 증상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에이 설마, 갱년기는 아닐꺼야” 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럼 아래 체크리스트를 통해 갱년기 자간진단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확인해봤다면, 갱년기를 이겨내는 방법도 알아야겠죠. 여성 갱년기 치료는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이 가능한데, 그중 직접 체내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는 여성호르몬 요법(HRT)은 장기 임상시험 연구결과, 유방암과 심장병, 뇌졸증 등 심각한 부작용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 확인돼 WHI에서는 장기 투여 금지 권고를 내린 바 있습니다. 이에 천연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활용해 만든 건강기식품이 각광을 받게 되었는데요. 석류, 홍삼, 회화나무, 루바브뿌리 추출물 등 국내에서 갱년기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는 현재까지 총 17개에 이릅니다.
하지만 천연물에서 추출한 원료라고 해도 전부 안전한 것은 아닌데요. 이중 일부는 유방과 자궁에 암을 발생시키는 위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성의 유방과 자궁에 분포한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자극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일하게 부작용 걱정이 없는 여성갱년기 기능성 원료가 있습니다. 바로,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입니다. 가짜백수오 파동이 있었음에도 뉴오리진이 백수오에 대한 연구를 멈출 수 없었던 이유였죠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국내 최초로 식약처에서 갱년기 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인정 받았을 뿐 아니라, 국내 유일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지 않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민감자(전문가 등으로부터 에스토로겐 복용/투여를 피하도록 권유 받은 자)라고 불리는 자궁근종, 유방암 등 여성질환 대상자도 안심하고 섭취가 가능합니다. 최근 SCIE급 논문을 통해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여성 질환을 일으킬 우려가 없는 유일한 성분으로 소개된 바 있으며 미국 FDA와 캐나다보건부, 유럽식품안전국 등 전세계 7개국에서 원료 안정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갱년기 증상 KI지수의 10가지 항목(안면홍조, 감각이상, 불면중, 신경과민, 우울증, 현기증, 피로감, 관절통, 근육통, 질건조)에 대한 개선 효과를 확인했는데요.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6주 섭취 시 54 %, 12주 섭취 시 62%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것입니다. 즉 10명 중 6명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보게 된 셈인데요. 특히 불면증, 안면홍조. 신경질 등에서 좋은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잠만 잘 자도 하루의 시작이 다르듯 숙면을 취한 후 신경질, 피로감, 현기증, 우울증, 신경과민과 같은 증상들이 자연스럽게 완화될 수 있기에 갱년기를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불면증 개선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100명의 여성이 있다면 100개의 갱년기가 있다” 라는 말이 있죠. 여성의 삶에 있어 중요한 시기 중 하나인 갱년기. 전혀 부끄러워할 필요도, 억지로 참을 필요도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이겨내는 걸 추천드립니다.